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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목적)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
(핵심가치) 기본방향
- 자율강화 : 대학이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 목표 등에 부합하는 혁신과제를 선택·추진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
- 혁신성장 : 대학이 선택한 혁신과제가 교육, 연구, 산학협력 분야 등에서 혁신 모형을 창출하고 대학의 혁신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원
- 성과제고 : 자체성과, 중장기적 성과 지표를 설정하여 혁신과제와 질적 성장의 방향성을 제고하고 「대학혁신협약」체결을 통해 성과관리 강화

사업상세
총사업기간: ’19 ~ ’21년(3년)- ’19년 사업비 : 5,687.55억원
- (대학지원금) 5,646억원 (’17년 ACE+사업 선정대학 계속지원금 80억원 포함)
- (사업관리비) 41.55억원
- 지원규모: 143개교 (자율개선대학 131개교 및 역량강화대학 12개교)
- 사업유형: ’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및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자율개선대학 및 역량강화대학(일부)에 일반재정으로 지원
- 유형Ⅰ(자율협약형) - 일정 수준 이상의 역량을 갖춘 자율개선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으로 대학의 기본역량 제고 및 총체적 혁신 지원
- 유형Ⅱ(역량강화형) - 정원감축 및 특성화 의지가 있는 역량강화대학에 사업 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적정 규모화 유도 및 대학의 특성화 발전을 지원
사업 유형
우리 대학은 2주기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유형Ⅰ(자율협약형) 사업 운영 중에 있음
MJU 2025+와 대학혁신지원사업과의 연계성
- MJU 2025+ 중장기발전계획의 과제 중 프로그램의 고도화, 내실화를 통해 혁신적인 성과 창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10개 과제(20개 핵심과제 중 선정한 과제)를 혁신프로그램으로 선정함
- 대학혁신지원사업목표 달성이 곧 대학의 비전 및 발전 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도록 설계함
사업목표
국내 10대 명문사학 진입을 위한 「명지 F.A.C.E 모델 구축」
실용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명지 F.A.C.E 모델 구축」
세부혁신프로그램
혁신프로그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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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세부 프로그램명 |
2.1.1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학사제도 구축 | ① 미래지향적 학사제도 혁신 ② 4차 산업혁명 연계(융합)전공 설치 |
2.1.2 대학 인재상 실현을 위한 교육 강화 | ① 인성교육프로그램 다양화 및 인성인증제 시행 ② 인문학적 소양교육 강화 |
2.1.3 핵심역량 기반 교과-비교과 질 관리 체계 구축 | ①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 운영체계 구축 ② 핵심역량 진단·관리 시스템 운영 ③ 비교과 프로그램 질 관리 체계 구축 |
2.1.4 전공 교육과정 개편 및 성과 관리체계 구축 | ① 전공교육과정 인증제도 도입 ②직무별 전공로드맵 개발 및 성과관리 강화 |
2.1.5 교수-학습 역량 강화지원 체계 고도화 | ① 교수 맞춤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 고도화 ② 강의 질 개선 체계 강화 ③ 학생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고도화 ④ 창의적 수업모델 개발 및 선도적 교육환경 구축 |
2.1.6 데이터 기반 학생지원 강화 | ① 학생역량통합개발시스템(MyiCap) 고도화 및 활성화 ② 학생 맞춤형 심리상담 내실화 ③ 학사경고자 사전-사후 관리체계 강화 ④ 유형별 진로탐색 및 진로지도 체계 구축 |
2.1.7 실전 사회진출 프로그램 강화 | ① 창업 친화적 교육 및 지원 체계 구축 ② 맞춤형 취업지원 강화 |
2.1.8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미래사회 친화형 교육 확산 | ① 특성화사업단 공모 및 성과 확산 체계 수립 ②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플랫폼 구축 ③ 스마트 임베디드 플랫폼 구축 ④ 빅데이터 융합연계교육 확산 |
2.1.9 사회맞춤형 교육 확대 | ① 산업연계 교육과정 수립 ② 취업 연계-기업 맞춤형 현장실습 활성화 |
2.4.1 지속성장 경영시스템 구축 | ① SMART 캠퍼스 구현을 위한 정보시스템 고도화 ② 목표기반 발전계획 추진시스템 고도화 |
2.4.2 미래사회 행정지원 체계 구축 | ① AI기반 챗봇 학사지원시스템 도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