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산업 직무 맞춤형 인재, “명지에서 키운다” <월간 인재경영 2022.9월호>

  • 작성일2022.09.01
  • 수정일2022.09.01
  • 작성자 김*현
  • 조회수1655
신 산업 직무 맞춤형 인재, “명지에서 키운다” <월간 인재경영 2022.9월호> 첨부 이미지

[취업경쟁력 우수대학을 가다 -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는 매년 약 52억원을 지원 받는 ‘2022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 사업’에 선정,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서울·수도권 대표대학으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미래사회 친화형 교육 확산’을 목표로 융합전공을 신설, 신 산업 환경에 부합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 배출하고 있다.
학생 취업지원 활성화를 위한 대학일자리센터 사업(2017~2021),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거점형 특화) 사업(2022~)에 잇따라 선정돼 재학생과 졸업생, 서울·경기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컨설팅과 교육, 취업매칭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생과 지역청년의 취업을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공지능·반도체 특화 인재 양성
수시채용 트렌트 대응 직무중심 교육

명지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취업 트렌드에 발맞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전공과 관계없이 디지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현재까지 마련한 34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에는 1,313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2021년도부터는 인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와 협업해 비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AI) 융복합 진로교육 콘텐츠’도 개발 중이다. 인문학적 언어를 인공지능과 결합한 진로교육 콘텐츠로 IT계열 비전공자들의 취업률 제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울러 반도체관련 기업들이 인접한 용인 지역의 지리적 장점을 살려 반도체장비에 특화된 인력양성 사업을 진행해 학생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명지대는 직무 중심 수시채용 트렌드에 맞춰 직무특강과 체험, 자격증 지원 등 직무 역량강화 집중교육도 마련하고 있다. 경영지원, 영업관리, 마케팅 등 8개 분야 대상 실습프로젝트 기반 직무인턴십과 금융투자, 디지털미디어, 정보통신(ICT), 자동차, 반도체공정 분야 대상 취업 역량강화 집중교육에는 올해 200여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또한 주 2회 언택트 라이브 현직자 직무특강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채용 유망업종의 직무 멘토링도 제공하고 있다.





현장실습 활성화로 학생 직무역량 UP!
관련기업 취업 학생 비율 꾸준히 증가

명지대는 대학혁신지원 사업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IPP일학습병행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학기 단위 장기 현장실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원하는 업무를 익힐 기회를 얻고 기업은 구직자를 사전에 평가할 수 있어, 현장실습 이후 해당기업 또는 관련기업에 연계 취업하는 학생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능형프로세스자동화(AI-RPA) 사업단에서는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 역량기반 시장 수요 맞춤형 인재육성’을 목표로 ‘프로세스자동화경영’ 연계전공 교과목을 개설해 수강학생들이 ‘융합전공교육→실습프로젝트→인턴십→취업’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현재까지 융합연계전공 이수학생은 405명, 인턴십 참여자는 72명, 실습참여기업은 11개이며, 실습과정에 참여한 학생 중 27명이 AKIS, SK, 농심, 동원 등 대기업 IT개발팀에 정규직으로 입사하는 성과를 거뒀다.

외국계·해외 취업 강화 위한 글로벌기업 현직자 특강 개최
아랍지역학과 인프라 바탕 중동 인턴십 기회 제공

명지대는 외국계기업과 해외취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특화교육, 해외 권역별 전문가 특강, 맞춤형 레쥬메/인터뷰/진로설계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구글, 애플, 시스코, 로레알 등 글로벌기업의 현직자 특강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최근 3년 사이 1,400여명이 프로그램을 수료했으며 우수 수료자는 네이버, 삼성전자, AWS 코리아, NHN AD, 독일계 비테스코 등 글로벌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전국 단 5개 대학에만 개설된 아랍어 관련학과(아랍지역학과)의 경우 중동지역의 동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아랍에미리트 현지 인턴십 기회도 꾸준히 제공해 왔다.

명지대가 주최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모습. 사진=명지대 제공



취업 지원 서비스 통합 플랫폼 ‘MJ청년취업포털’ 개설

명지대는 2017년도부터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에 선정돼 재학생, 졸업생뿐 아니라 지역청년들을 대상으로 각종 취업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해왔다.

이원화된 캠퍼스의 장점을 살려 서울과 경기 지역 구직자들에게 직무 중심 수시채용 트렌드에 맞춘 특강, 면접코칭, 입사지원서 컨설팅 등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AI면접에 대비할 수 있도록 AI역량검사 응시 및 결과 기반 취업매칭 서비스를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최근에는 최신 취업교육 수강(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진로취업직무특강, AI 교육 등), 실시간 채용정보 검색, 구인구직 신청을 통한 취업매칭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MJ청년취업포털(www.mjujob.com)을 개설해 학생과 지역청년들이 보다 쉽게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출처 : 월간 인재경영 취업경쟁력 우수대학을 가다  http://www.abouth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2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